주식 용어: 유상증자
기업이 사업을 영위하여 이익을 벌어들이는 과정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타인에게서 그 자금을 빌려오는 것, 바로 차입이며, 두 번째는 주식을 발행해서 회사의 일정 부분권리를 주고 투자를 받는 방식입니다. 바로 이런 방식을 증자라고 합니다. 이 증자 역시 무상증자와 유상증자로 나뉘는데 어제 무상증자에 이어 오늘은 유상증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상증자의 뜻
유상증자는 기업이 사업을 영위하는 도중에 추가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고, 해당 주식을 발행 가격에 따라 주주나 투자자에게 유상으로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주주로부터 자금을 받아 자본을 늘리게 됩니다. 주로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거나 투자자들에 대한 보상으로 주식을 발행할 때 사용됩니다.
유상증자의 장점
금융권이나 사채권자로부터 대출을 할 경우에는 이자를 지급해야 하고 만기에 원금을 상환해야 하지만, 유상증자의 경우는 자금의 상환의무가 없으므로 장기간 안정적으로 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이 자금조달을 위해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유상증자를 통해 기업은 사업확장이나 기존 부채의 상환, 연구 개발 투자 등에 활용하는 등 재무구조를 강화하며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의 단점
전체 주식수가 늘어나 지분율 감소로 기존에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 입장에서는 주식가치가 희석되어 주당이익이나 투자 수익이 감소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추가 주식의 발행으로 주식의 액면가치가 하락할 수 있어 주가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망 사업에 대한 투자나 기업 인수 등이 아닌 경우라면 재무구조 악화 때문에 유상증자를 한다고 보아 시장에서는 악재로 받아들여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하기도 합니다.
유상증자의 목적
유상증자의 목적은 회사의 운영 자금, 시설 자금 조달이나 부채 상환, 재무구조개선 등을 위한 것이 주된 경우이고 경영권 이전이나 경영참여를 위한 제3자 배정 방식의 증자도 있습니다.
유상증자에는 세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1. 주주배정 방식
주주배정방식은 기존 주주에게만 새로 발행되는 주식을 살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기존 주주들의 권리를 보장해 준다는 측면에서 가장 좋은 방법으로 꼽힙니다.
2. 일반공모 방식
불특정 다수에게 공모형식으로 신주를 발행합니다. 실질적으로 주식의 가치가 가장 많이 희석된다고 보아 가장 꺼리는 방식입니다.
3.제3자 배정 방식
기존 주주가 아닌 기업과 관련된 우호적인 특수 관계인, 즉 회사의 임원, 종업원, 거래처 등에게 신주인수권을 주어 주식을 사게 하는 방법입니다.
유상증자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야 하며 이사회에서 발행주식수, 배정기준일, 청약일정 등을 정합니다. 기업은 세 가지 방식 중 하나만 하거나 두 가지 이상을 섞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그런 이유로 유상증자를 악재로 보는 경우가 많지만 기업의 재무구조가 탄탄해지고 신규 투자자금으로 사업을 더 성장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5월 공모주는 미래에셋비전스팩 4호와4 에이치브이엠이 남아 있습니다. 에이치브이엠의 수요예측일인 2024년 05월 22일(수) ~ 2024년 05월 28일(화) 이후 결과에 따라 에이치브이엠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사이에는 꾸준히 주식용어 들에 대해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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